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속쓰림, 위에 좋은 음식 TOP 5

연두언니야 2021. 10. 7. 22:46
반응형

위에좋은음식

 

너무 맵고 짠 음식, 너무 뜨겁거나 차가운 음식, 과하게 기름지거나 많은 양의 음식

먹을 때는 행복할지 모르나 먹고 난 후 속은 굉장히 불편하시죠?

 

현대인들의 고민 중 하나가 바로 역류성 식도염, 위염 그리고 위궤양이라고 합니다.  소화가 잘 되지 않고 더부룩한 느낌이 들며, 심하면 속이 쓰리기도 한 증상들은 모두 소화기관 중에서도 에 탈이 났기 때문입니다. 

 

위에좋은음식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점차 서양화된 음식 문화로 인해 위의 증상이 자주 발생하는데, 평소 음식만 잘 골라 섭취하더라도 소화불량 및 속쓰림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위에 좋은 다섯 가지 음식들에 대해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위에 좋은 음식 1. 양배추

 

양배추는 위에 좋은 음식으로 굉장히 유명하죠?

위에좋은음식

 

양배추에는 비타민 U가 굉장히 풍부합니다. 이는 위궤양 치료 효과가 매우 뛰어나고, 위장관 속 세포들의 재생을 돕기 때문입니다.

 

특히 양배추는 심지 부분에 가까울수록 유익한 비타민 U가 풍부하다고 하기 때문에 심지까지 버리지 않고 같이 섭취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만 심지는 단단하기 때문에 심지 부분을 살짝 찐 후에 갈아서 주스로 마시면 부드럽게 섭취 가능합니다.

 

 

 위에 좋은 음식 2.

 

 마의 생김새를 보면 위에 좋은 이유를 한 번에 캐치하실 수 있을 겁니다. 바로 마 특유의 점액질 성분입니다.

 

마에는 뮤신이라는 점액질 성분이 굉장히 풍부하기 때문에 위벽 보호와 소화성 위궤양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위에좋은음식

 

뮤신은 단백질로 이뤄진 위벽의 분해를 억제하여 위벽을 보호해주며, 장 내 이물질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어 위산 과다로 인한 속 쓰림과 위궤양에 도움이 됩니다. 

 

마는 크게 장마, 단마, 둥근 마로 나뉘는데 둥근 마가 단맛보다 뮤신이 약 4배 더 풍부합니다.

 

따라서 속이 불편하신 분들은 둥근 마를 섭취하는 게 중요하겠죠?

 

 

 

 

 

 위에 좋은 음식 3. 감자

 

감자는 위와 장에 모두 좋은 음식입니다. 

위에좋은음식

감자의 전분은 위산 과다로 인한 속 쓰림을 개선하고 손상된 위를 회복시키는데 매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감자에 들어있는 불소화물은 대장 속 유익한 미생물들에게 좋은 영양분이 되는데, 이는 미생물이 장속에서 잘 증식하여 장벽을 자극해 변비를 치료하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위에 좋은 음식  4. 콜라비

 

콜라비는 양배추와 순무를 교배한 채소로 위산 분비로 인한 속 쓰림을 완화해 주고 섬유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음식물의 소화를 돕는 역할을 합니다. 

위에좋은음식

 

또한 콜라비는 부위별로 영양소의 함유량이 다른데, 겉잎에는 비타민 A와 칼슘이 풍부합니다.

안쪽에는 비타민 B와 C가 풍부하기 때문에 어느 하나 버릴 것 없이 알맹이뿐만 아니라 보라색 겉잎도 같이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뿐만 아니라 손질하는 법이 다른 채소에 비해 굉장히 단순하기 때문에 깨끗이 세척하여 쉽게 깎아 먹거나 갈아서 주스로 마셔도 좋습니다. 

 

 

위에 좋은 음식 5. 매실

 

 

 

 

 

매실은 예전부터 천연 소화제로 잘 알려져 왔습니다.

위에좋은음식

 

매실은 유기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위장관 내 산도를 낮춰주고 위장의 작용을 활성화하기 때문에 위장 기능을 매우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피크린산이라는 매실의 성분이 독성물질을 분해하는 역할을 하고 있으므로 배탈이나 식중독 등 음식으로 인한 질병을 예방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위에 좋은 음식 다섯 가지를 알아봤습니다.

 

위에 도움이 되는 적절한 음식들을 골라 섭취하고 규칙적이고 균형 잡힌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신다면 더욱 건강하고 활력 넘치는 하루를 보내 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