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코로나 백신 부작용

 추석 연휴가 끝나고 다시 일상으로 돌아간 첫날 전국에서 코로나 19 신규 확진자가 1828명을 기록하였습니다. 동시간대 역대 최대 수치입니다. 코로나 19 바이러스의 백신 접종으로 집단 면역 형성에 가속도가 붙는가 했더니 다시 또 최고 수치를 기록하며 끝없는 여정으로 흘러가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에서도 백신 접종대상을 점차 확대해 나가고 있긴 하지만 드물게 부작용 사례가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두려운 마음도 클 것 같습니다. 백신 접종에 앞서서 미리 코로나 19 백신 접종 시 어떤 부작용이 있고 어떻게 대처해야 좋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작용 설명에 앞서서 알아 두셔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백신을 접종하는 것은 우리 몸에서 항체를 만들기 위해 면역반응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코로나 백신 이전에 독감이나 다른 예방 접종 후 다들 발열, 근육통, 그리고 몸살과 같은 신체 반응들을 다들 겪어 보셨을 것입니다. 이러한 모든 것들이 항체 생성과정 중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아주 자연스러운 반응입니다. 보통 2-3일 내에 사라지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러나 그 증상이 심해지거나 아래와 같은 부작용으로 발현될 시 적절한 대처 방법에 따라 대처해야 합니다.

1. 코로나 백신의 부작용

 

  1. 주사 직후 - 혈관 미주신경 반사 

 어지러움 혹은 기절의 증상을 가지게 됩니다.

 혈관 미주신경 반사로 인해 안면창백, 맥박 느려짐, 혈압 저하, 식은 땀들이 생기며 과거에 이와 비슷한 주사 시 경험을 한 적이 있는 사람은 접종 후에 최소 15분간 의자에 앉아 경과를 잘 살핀 후 돌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위와 같은 증상 등은 대부분 일시적인 경우 이므로 시간이 조금 지나면 자연스럽게 호전되므로 크게 염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2. 주사 후 15분에서 30분 이내 - 아낙필락시스 알레르기 반응

 주사 부위 가려움, 붉은 반점, 두드러기, 복통, 구토, 의식 혼미, 눈앞이 어둡고 흐려짐, 호흡곤란, 혈압 저하 등의 반응이 생길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부작용의 사례를 검토해본 결과 화이자 백신의 경우 20만 명 중 한 명 꼴로, 모더나 백신의 경우에는 100만 명 중 2.5명 꼴로 아나필락시스 반응이 생겼습니다. 위의 증상이 지속될 경우 바로 의료진의 처치를 받아야 합니다. 

3. 접종 후 10일 이내: 심근염, 심막염

 mRNA 백신에 해당되는 화이자 백신이나 모더나 백신을 접종할 경우 생길 수 있는 부작용 입니다. 대게 26세에서 48세의 남자에게 주로 나타나며 10만 명 중 10명의 비율로 발생했으며 그중 75%가 남성이었습니다. 심근염은 간단히 말씀드리면 심근에 염증이 생기는 병인데 그 증상으로는 가슴통증, 호흡곤란, 심장 빈맥, 두근거림, 심박수 증가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적절한 치료를 할 경우 증상이 호전되었다고 합니다.

 

 

2. 코로나 백신 부작용 대처방법

1. 가정에서 대처 할 수 있는 이상반응

 1. 접종 부위에 부기와 통증이 있는 경우

 

위와 같은 경우 깨끗하고 마른 수건 위에 냉찜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확한 방법은 몇 겹의 천이나 수건을 찬물에 적셔 짜서 접종 부위에 대고 찜질하는데 보통 15분에서 20분 정도 지속합니다. 냉찜질은 심혈관 계통과 신경 계통의 기능을 좋게 하고 피 부른 단련 시켜 몸의 저항성을 높이며 화농성 염증의 초기 반응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2. 미열이 있는경우

 

 성인 기준으로 정상 체온은 36도에서 37.5도 사이입니다. 미열은 보통 37.5도에서 38도이며 위와 같은 경우에는 따뜻한 물로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휴식을 취하도록 합니다. 

3. 발열 및 근육통이 있는 경우

 

해열 진통제를 약국에서 구입하셔서 복용하셔야 합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접종 전에 진통제를 따로 복용할 필요는 없고 발열과 근육통이 지속될 경우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해열 진통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약들은 간으로 대사 되기 때문에 과복용 하지 말아야 하며  성인 기준 하루 최대 4000mg을 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2. 의사의 진료가 필요한 경우 

 접종 후 접종 부위의 통증, 부기, 발적 등이 48시간이 지나도 사라지지 않는 경우, 접종 후 갑자기 평소와 다르게 기운이 떨어지거나 앞서 말한 부작용의 증상들이 지속될 경우에는 반드시 의사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뿐만 아니라 특별한 질병의 의심증상이 생길 경우에도 병원을 방문해야 하는데 첫 번째로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 의심증상입니다. 위의 경우에는 접종 후 진통제를 복용해도 심한 두통이 지속되거나 시야가 흐려지고 구토를 동반하며 접종 후 4주 이내에 호흡곤란, 흉통, 지속적인 복부 통증, 팔다리 부기 지속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 접종 부위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멍이나 출혈이 동반될 경우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심근염 및 심낭염 의심증상입니다.  가슴통증이나, 압박감, 불편감, 호흡 시 통증, 호흡곤란, 심장이 지속적으로 두근거릴 경우 위의 질병을 의심해 볼 수 있으므로 진료가 필요합니다. 

3. 119에 신고 및 응급실 방문이 필요한 경우

1. 접종 후 숨을 쉬기 어렵거나 심하게 어지러운 경우

2. 접종 후 입술과 얼굴이 붓거나 온몸에 심하게 두드러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3. 접종 후 갑자기 의식을 잃어버리고 쓰러진 경우 

 코로나 백신 접종 후 부작용이 간간히 발생하기 때문에 위와 같은 부작용의 종류와 대처방법을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지만 더욱 주의해야 하는 점은 백신 접종 전 건강한 몸상태를 유지해야 하며 혹시 복용하는 약이 있거나 알레르기를 일으킨 적이 있는 음식이나 병력이 있을 경우 예진표에 자세히 기록하여 의사의 예진을 받아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평소에도 생활 속에서  마스크를 잘 착용하시고 손 위생을 꼼꼼히 실천하여 건강하게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해야 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