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10월 대체공휴일 근무수당

연두언니야 2021. 9. 30. 23:21
반응형

대체공휴일

드디어 내일이면 10월이 시작되죠? 2021년 하반기에 접어들게 됩니다. 

가을이 시작되면서 아침, 저녁으로 쌀쌀한 바람도 불고 옷도 한결 무거워졌습니다.

 

추석 연휴가 끝나고 일상으로 돌아간뒤 몸도 마음도 많이 피곤하실 겁니다.

그러나 10월엔 다행히도 대체공휴일이 이틀이나 있습니다.

오늘은 2021년 대체 공휴일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대체공휴일

 

●  1. 2021년 대체공휴일

 

지난 8월 15일 광복절을 시작으로 주말과 겹치는 '법정 공휴일'에 대해서 그 다음날인 평일을 대체공휴일로 지정하는 법안을 발표했었죠. 

 

따라서  10월 3일 일요일 개천절로 인해 10/4일 월요일이 휴일로 지정되었고

10월 9일 토요일 한글날로 인해 10/11일 월요일이 휴일로 지정되었습니다.

대체공휴일

 

그러나 아쉽게도 성탄절은 이번 확대된 대체 공휴일 지정에서 제외되었다고 합니다.

 

1. 대체공휴일, 학교는?

 

 

 

 

대체공휴일로 지정된 날은 공식적으로 휴무일, 즉 빨간날이 됩니다. 따라서 주말인 토요일과 일요일을 포함하여 연속으로 총 3일을 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즉 대체 공휴일은 주말과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모든 관공서와, 학교, 주식시장, 은행이 모두 문을 닫습니다. 

 

대체공휴일
대체공휴일

 

시중은행, 저축은행, 농협, 우체국은 물론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 법적 효력을 받는 곳은 모두 휴무이며, 대출이나 예금 만기일이 대체 공휴일로 지정된것이라면 만기일이 자동으로 18일로 연장됩니다.

 

병원 등 의료기관은 다만 자율적으로 운영하나 공휴일 가산제가 적용되어 진찰비용이 30-50%인상되니 참고하셔야 합니다.

 

2. 대체공휴일, 택배는?

 

대체 공휴일에 택배가 배송되는지 굉장히 궁금해 하실것 같습니다. 대체 공휴일에 택배회사들이 모두 멈출까요?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택배사인 CJ대한통운과 롯데, 한진, 로젠등의 택배회사를 비롯하여 우체국 또한 대체공휴일 확대 적용 법안에 따라 휴무일로 운영됩니다.

 

대체공휴일

따라서 대체 공휴일에는 택배가 배송되지 않습니다. 

 

● 2.  대체공휴일 근무수당

 

 

 

대체공휴일에도 일을 하는 근로자분들이 분명 많으실겁니다. 공휴일로 지정됨에도 불구하고 열심히 일 하시는 분들께 힘내라는 말씀부터 전해드리면서 조금이라도 힘내시고자 근무수당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대체공휴일은 유급휴일에 해당되기 때문에 이날 근무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휴일 근로수당을 받아야 합니다.

대체공휴일

 

유급휴일에 근무한 근로자에게 8시간이내의 근로는 150%의 휴일근로수당을 지급하고, 8시간 초과한 근로에 대해서는 200%의 휴일 근로수당을 지급해야 합니다. 적어도 1.5배에 해당되는 수당을 챙길 수 있습니다.

 

고용주가 가산임금을 지급하지 않으면 근로기준법에 따라 3년이하 징역이나 2000만원 이하 벌금에 처할 수 있습니다.

대체공휴일

 

다만 직원이 5인 이하 사업장의 경우에는 근로기준법 적용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휴일근로수당을 반드시 지급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 약 360만여명이 5인 이하 사업장에서 근무하고 있는데 이부분에 대해서는 조금 더 논의할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대체공휴일

 

지금까지 10월 대체 공휴일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대체 공휴일 수당도 잘 챙기시고 휴일을 보다 알차게 잘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1.09.28 - [분류 전체보기] - 백신 패스 위드 코로나

 

백신 패스 위드 코로나

정부가 코로나19와 공존하며 일상을 누리는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회복) 준비에 본격 착수했습니다. 당장 11월 초부터 백신 접종완료자, 음성 판정자 등에게만 사적모임 제한 완화 등 방역

minette2.com

2021.09.28 - [분류 전체보기] - 상생소비지원금 바로 신청

 

상생소비지원금 바로 신청

기획재정부에서 최근 상생 소비 지원금에 대한 브리핑을 열고 10월과 11월 2달 사이에 7000억 원의 예산을 바탕으로 상생 소비 지원금을 실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오늘은 상생소비지원금에 대해

minette2.com

2021.09.28 - [분류 전체보기] - 곽상도 화천대유 총정리

 

곽상도 화천대유 총정리

 최근 화천 대유라는 말로 인터넷이 들썩이고 있습니다. 사실 처음 들었을 때 사자성어나 고사성어인 줄 알았는데 오늘 정확하고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화천대유 사건 간단한 요

minette2.com